정치시사용어 (Istilah Politik)

Perombakan Kabinet (내각 개편)
내각개편이라는 뜻인 Perombakan Kabinet는 Resuffle Kabinet이라고도 한다.
1월 17일 조코위 대통령은 Perombakan Kabinet을 시행, 교체된 장관은 코피파 인다르 빠라왕사 사회 부장관이다. 그리고 후임 사회부 장관으로 이드루스 마르깜을 임명했다. 또한 물도꼬를 대통령실장으로, 아굼 꾸멜라르를 대통령의 고문으로, 유유 수띠스나를 공군사령관으로 임명했다. 이번 Perombakan Kabinet은 Kompas신문, TV One등이 일제하 보도했다.

Uang Perahu (공천금)
Uang Perahu는 사람이 강을 건너가거나 어떤 곳으로 가서 배를 타는 비용으로 주는 뱃삯을 말한다. 하지만 정치적으로 Uang Perahu는 공천금이란 말이다. 현재 어떤 사람이 군수나 시장이 되기 위해서는 각 정당의 지지를 받아 후보로 추천되어야 하는데 여기에 Uang perahu를 내야 정당의 지지를 받아낼 수 있다는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올해 6월 27일 군수나 시장의 후보가 된 인사들이 정당들에 이미 공천금을 주었다는 정보가 보도된 바 있다. 현재는 이에 대한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선거관리 위원회 (Badan Pengawas Pemilu)가 조사 중에 있다.

선거 시사용어 (1) PILKADA, PILEG, PILPRES, TAHUN POLITIK, MAHAR POLITIK

PILKADA(삘까다) 지방자치단체장 선거
Pilkada라는 단어는 Pemilihan Kepala Daerah라는 단어의 준말이며 지방자치단체장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Pilkadasms라고 하면 주지사와 시장과 군수의 선거를 포함한다. Pilkada는 오는 2018년 6월 27일에 실시된다. 2018년 Pilkada에는 17명의 주지사와 39명의 시장 그리고, 115명의 군수를 선출하게 된다.

PILEG(삘레그) 의회의원선거, PILPRES(삘프레스)대통령선거
PILEG이라는 단어는 Pemilihan Legislatif라는 단어의 준말로 의회의원 선거, PILPRES이라는 단어는 Pemilihan Presiden이라는 단어의 준말로 대통령선거이다.

Pileg (의회의원선거)에는 국회의원 (Pemilihan Anggota Dewan Perwakilan Rakyat : DPR )선거와 지방대표위원 (Pemilihan Anggota  Dewan Perwakilan Daerah: DPD)선거로 나뉘어 지며, DPD는 주 지방회의회의원 (Pemilihan Anggota Perwakilan Rakyat Daerah  Tingkat Satu : DPRD I) 선거, 시/군 지방의회의원 (Pemilihan Anggota Perwakilan Rakyat Daerah  Tingkat Dua : DPRD II) 선거로 구성된다.

2018년 인도네시아에서는 Pilkada (지방자치단체장선거)가 있고 2019년에는 Pileg (의회의원 선거)과 Pilpres (대통령선거)가 있는데 2018년과 2019년은 Tahun Politik이라고 말한다.

MAHAR POLITIK 정당 공천헌금
Mahar이라는 단어는 결혼에서 사용하는 단어로 신랑이 신부에게 결혼의 선물로 주는 금품이다.
하지만 정치에서도 이 용어를 Mahar Politik이라고 붙여 사용한다. 즉, Mahar Politik이라고 하면 주지사후보나 군수후보, 시장후보가 되려고 하는 사람이 정당의 공천을 받기 위해 정당에 돈을 주는 경우 이를 Mahar Politik이라고 한다.

Kompas.com이 15일에 전한 기사에 따르면 하누라당이 추천한 후보들로부터 10억 루피아의 Mahar Politik을 받았다.

하지만 하누라당은 이를 인정하지 않고 반발했다. 또한 쁘라보워수비안또 그린드당 총재가 공천을 받도록 후보들에게 Mahar politik 10억 루피아를 달라고 했다는 혐의가 있지만 이를 강하게 반발했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