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믈란 아리랑’ 이야기

K-TV 다큐멘터리로 만나는 '가믈란 아리랑' 이야기

대금을 전공한 청년 뮤지션 정지태씨(33세). 인도네시아 전통음악 가믈란에 매료된 그는 인도네시아로 유학을 떠난다.

음악을 통한 소통에 관심이 있는 그는 자바 남부의 수라카르타(솔로)와 족자카르타에서 현지 뮤지션들과 교류하기 시작한다. 정지태씨는 그 뮤지션들과 의기투합, 가믈란과 한국전통음악이 혼효된 콜라보레이션 음악 그룹을 만들기에 이른다.

그리고 정지태씨를 통해 한국전통음악과 만나게 된 인도네시아 전통음악 뮤지션은 이내 한국음악에 매료된다. 그들이 정지태씨와 더불어 만든 그룹 ‘가믈란 아리랑’
현지 뮤지션들은 한국 전통음악을 익히며 한국문화를 몸으로 체득한다.

한국과 인도네시아 음악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두 문화가 만난다.

그리고 한 발 더 나아가 한국전통음악의 전도사로서, 인도네시아 문화코드와 융합된 한국음악을 연주하며 인도네시아 대중들과 소통한다.

이들은 왜 한국음악을 좋아하게 되었고, 한국 전통음악을 인도네시아 음악시장에 내놓을 결심을 하게 되었을까?
창단에서 고된 연습 그리고 드디어 자신들이 손수 만든 곡을 들고 공연에 나서는 과정까지.

이들의 여정을 따라가며 음악으로 두 문화, 한국과 인도네시아 문화가 공감하는 과정이 TV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다.

이 프로그램은 30분 3부작으로 제작되며, 11월 말에 K-TV에서 방송될 예정이다. 방송 일은 제작 일정에 따라 다소 유동적이라고 한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