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는 논쟁에 휩싸인 투표소 참관인 제도

인도네시아 전역 54만개 투표함 설치 각 정당550억 루피아 총 7천억 루피아 지원 총 660만 명의 인력이 투입할 예정

선거관리위원회는 참관인 제도를 위해 6천6백억 루피아 예산을 도입할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수많은 논쟁으로 인해 제도 시행을 연기할 것 이라고 밝혔다 . 정부는 갈등을 피하기 위해 참관인 제도 시행 결정을 선거전에 끝낼 것 이라고 전했다.

지난 24일, 재무부는 참관인 제도 예산을 승인했지만 참관인 제도에 사용 될 예산은 각 정당을 대표하여 투표 확인을 감시하기 위한 참관인 비용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총 선거에서 인도네시아 전역에 54만개 투표함이 설치된다.
선관위는 정부로부터 예산을 받아 각 정당들에게 550억 루피아 씩 지원하여 정당원들이 투표함마다 한 명씩 참관인을 배치하여 총 660만 명의 인력이 투입할 예정 이였다.

그러나 선거감시위원회 데니얼 대변인은 “선거 감시 위원회는 참관인 제도 예산을 제안한 적이 없다. 자금에 대해 논의하는 동안 위원회는 투표 감독을 위해 각 투표소에 더 많은 감독관 배치를 제안했을 뿐이지 참관인 수를 늘리자고 한 적이 없다. 여론에 떠도는 사실은 헛소문이다 ”고 소문을 일축했다.

그러나, 지난 27일 누르하야티 의원은 참관인 제도 예산은 선거 감시 위원회 의견이라며 데니얼 대변인의 의견에 반박했다.

지난 28일 열린 회의에서 내무부와 재무부 장관, 선거감시위원회 관계자들은 참관인 제도를 제안한 측이 누구인지 불명확하다며 참관인 제도 자금 지급 시행을 가능한 미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선관위 위원장에 따르면 “불명확한 참관원 지원금 제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2개 정당들과 논의 할 것이다”고 전했다.

이에 정당들은 각기 다른 의견들을 냈다.
나스뎀당의 리오 까펠라 수석비서관은 “우리 당은 참관인 제도에 쓰이는 자금이 선거가 아닌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에게 지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부 예산은 국민들을 위해 쓰여야 하기 때문에 선거로 인해 그들에게 짐을 주고 싶진 않다”고 전했다.

골까르당의 아부리잘 바크리 총재는 “참관인 제도 자금을 정부 예산에서 착출해서 사용하는 것은 옳지 않다. 각 정당들은 참관인 제도를 위해 당의 예산을 사용해야 한다”며 반박했다.

하지만, 하누르 당의 살레 허신 대표인은 “참관인 제도 자금은 각 정당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참관인 제도를 위해 따로 비축할 자금은 여유가 없다.”고 전했다.

각 정당들은 참관인 제도 자금에 대해 갑론을박이 치열하지만 결론은 선거 전에서야 나올 것으로 인도네시아 언론들은 예측하고 있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