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일본 정부 광고 게재…”일본 덕분에 한국 발전”

2015년 3월 24

일본 정부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의 번영이 일본의 원조 덕분 때문이라는 이른바 일본의 ‘식민지 근대화론 사관’과 거의 비슷한 동영상을 제작해 파문이 일고 있다. YTN 취재 결과 이 동영상은 미국의 대표적 뉴스채널인 CNN을 통해 전세계에 광고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951년 샌프란시스코 평화 조약으로 일본은 국제사회에 복귀했습니다. 그리고 1954년부터 아시아 국가들에 경제 원조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광고는 우리나라의 포항제철과 지하철 1호선, 소양강댐 등이 모두 일본의 원조 덕분에 만들어졌다고 소개한다.

중국의 철도와 스리랑카의 항구,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의 원자력발전소, 인도의 지하철 등도 모두 일본의 지원으로 기초를 닦았다고 말한다. “일본의 지원이 이 지역에 대한 투자를 이끌어 내 꾸준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이 됐습니다.” 이런 주장은 전근대적인 아시아 국가들이 일본의 원조로 경제 성장과 근대화에 성공했다는 이른바 일본의 ‘식민지 근대화론’ 사관과 거의 같다는 지적이다. 시대적 배경이나 각국이 경제성장을 위해 흘린 피와 땀은 무시한 채 아시아 발전의 모든 공로를 일본에 넌지시 돌리려는 논리이다.

특히 전세계인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뉴스전문채널 CNN이 이같은 역사 왜곡 광고를 전세계에 방송하고 있다는 것도 심각한 문제이다. 아베 총리가 일본 현직 총리 사상 처음으로 미국 상하원 합동 연설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일본의 안하무인격 역사 왜곡과 미국의 과거사에 대한 몰이해와 암묵적 동조는 동아시아의 안정과 협력을 해치고 있다. <YTN>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