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 보건 종사자관리법 반대…간호법안 찬성

2014년, 9월, 30일, 화요일

국회는 2015년 아세안경제공동체 구축을 위한 준비의 일환으로, 다국적 시장에서 인도네시아 의료 종사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보건 종사자 법안을 확정했다. 그러나 법안은 보건 종사자들의 여전히 많은 반대의견에 직면하고 있다.

지난 9월 25일 보건종사자 법안 마무리에 앞서, 인도네시아 많은 건강관련 단체는 반대를 표명했다. 법안이 보건 종사자를 위함에도 불구하고, 초안 법안에 대한 논의 자체가 종사자들의 의견을 포함하지 않아 의문을 제기했다.

Hananto Sano 인도네시아 치과의사협회의 부국장은 “우리는 그 논의에 참여되지 않아 후회한다. 하원이 합의했기 때문이지만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는지 지켜봐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새로운 법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간주 된 조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의료기관 중 하나로 언급된 인도네시아 의사협회(IDI)는 94조항 (a) is Clause 94 Phrase (a) that seemed to nullify a number of phrases in the Law No. 29/2004 on Medical Practice. Hananto 부국장에 의하면 치과의사협회는 보건종사자법에서 수행 할 절차에 관해 의사협회 및 다른 보건 단체들과 회의를 할 것이라고 전하며, “우리는 실행을 처음으로 평가할 것이다. 만약 불리하다면, 헌법재판소에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목요일 있었던 전체 회의에서 9일 하원 모두 보건종사자법률의 초안에 합의했다. 인도네시아 투쟁민주당(PDI-P) 관계자는 장애를 가진 보건 종사자에 대한 법의 차별을 포함한 여러 가지 이유로 초안 법안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냈다.

그는 “법은 작업 허가를 얻기 위해 완벽한 건강과 정신상태를 가진 보건 종사자를 요구한다”고 전하며,” 이 법은 기존의 보건 종사자로 일하고 있는 장애인들에게 부담이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그는 “제 44조 항목은 장애인을 제외한다. 이것은 장애인의 권리에 관한 협약 법률 19/2011에 반대하는 항목이다”고 주장했다.

모든 보건 종사자에 대한 교육 인증서의 추가 요구사항은 인도네시아의 전통 마사지와 전통 의료 종사자들을 생계위험에 빠뜨릴 것으로 보인다. 각 의료 직업에 대한 별도의 조직 형성에 걸린 제한은 또한 같은 전공 분야에서 실무자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제한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이와는 별개로, Untung Suseno Sutarjo 보건복지부 사무총장에 따르면, 새로운 법률은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의 보건 종사자에 대한 강력한 경쟁에 직면할 아세안 경제공동체를 환영함과 동시에 인도네시아 건강 실천의 표준을 정의한다고 전했다. 건강 실천의 표준을 정의하는 법안 없이, 하원은 인도네시아가 새로운 시장에서 단지 관중이 될 것이라고 두려워했다.

보건종사자법안에 운영위원회 위원 Sunaryo는 “새로운 법률이 의사와 간호사의 간호법에 대한 의료행위 법안과는 달리 규정을 갖고 있지 않은 보건 관련 직업을 수용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주장했다.

그는 “몇 가지 보건관련 직업은 우선 순위로 고려되지 않다고 느낀다. 지금은 간호법률 및 의료행위 법률이 있다. 다른 이들을 위한 특정 규정은 없다. 따라서 보건종사자법률이 법적 기반이 될 것이다”라고 지난 23일 전했다.

이 새로운 법안이 심리학자, 약사, 조산사 및 전통 의료 종사자를 포함한 다른 실무자들에게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간호법률은 보건종사자 법률과 같은 날 논쟁 없이 확정되었다. 인도네시아 전국 간호사 연합에 따르면 법률은 간호사에 대한 법적 보호뿐 아니라 세부 간호 실습에 대한 성능 기준을 부여한다고 전했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