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 돌파구 없나 “위기는 기회”

탈 중국 바이어를 잡아라…중국산 공백 인도네시아 기회
다른나라 원자재 30% 비싸…전기 가스료 인하해라

중국발 코로나19사태로 인도네시아 산업전반에서 큰 충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산업계는 업종에 따라 중국산 공백을 인도네시아 산으로 대체할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업계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원자재 생산 공장 유치에 인니정부가 전략적인 대안을 갖고 나서야 한다고 충고하고 있다. 우선 당장 기존 산업에 대한 각 업체들의 코로나19사태 출구전략이 나오고 있다.

■ 섬유, 탈 중국 바이어를 잡아라
인도네시아 섬유업계도 대안 마련에 나섰다. 중국발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는 확실히 중국의 노동 집약적 산업, 특히 의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인도네시아 섬유 및 섬유 제품 산업이 중국의 바이어 마켓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문가는 전했다. PT Pan Brothers Tbk사가 중국 공백 시장에 진출할 준비가 되었다. 팬 브라더스사(社)의 Iswar Denny 사무 총장은 “팬 브라더스는 중국의 여러 의류 시장에서 판매의 기회를 포착 할 것이다.

기회가 있을 것이다. 자재 등 준비할 것이 있어 약 3개월이 소요된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봉제 섬유사가 대응할 중국 마켓 공실의 격차는 미국과 유럽 시장에 있다. 봉제 수출전문가는 “현재의 긴급 상황을 감안할 때 바이어는 상품을 비울 수는 없다. 어쨌든 시장은 계속 발전해야한다. 인도네시아가 새로운 공급처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PT Pan Brothers Tbk사는 자사 공장 생산량이 완전히 예약되었음을 인정했다. 중국의 공급 문제로 초과 근무로 생산량이 10~15%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원자재 문제가 벽에 부딪친다. 대부분 원자재를 중국에서 공급받아왔기 때문에 대량 저가 원부자재를 다른 시장에서 구입해야 한다. 2019년의 경우 Pan Brothers사는 총 원자재 수요의 15%를 중국에서 수입했다고 설명했다. 중국 춘절 연장과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로 대부분 중국 공장들은 정상적인 공급에 제동이 걸렸다.

이에 Pan Broters는 베트남, 태국 및 말레이시아 등 기타 다른 아시아 국가에서 원자재 수급을 전환할 계획이다. 담당자는 “원료는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것에 맞게 조정되어야한다. 이용 가능한 재료로 제품을 조정하고 제공할 것이며 구매자에게 결정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 Sritex사 코로나 바이러스 직접 영향 없어
PT Sri Isman Rezeki Tbk는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생산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말했다. 조이 부사장은 “중국산 수입품은 Sritex 원료 소싱의 다양화로 인해 부담이 되지 않는다. 루피아 강세 요인이 회사의 수출 판매 수입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 중국의 CPO 수요 감소 대안 찾아야
PT Perkebunan Nusantara사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발생으로 인해 중국의 수요 감소를 예상해 프리미엄급 원유 (CPO) 생산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 담당자는 “우리는 좋은 품질 CPO를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이미 슈퍼 프리미엄 시장이 존재한다. 지금까지 판매에는 문제가 없다. 그러나 문제는 가격이다”고 지난 2월 14일 말했다.

■ 수마트라산 고무 수출은 일본 시장
인도네시아 고무협회 (Gapkindo)는 중국 고무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북 수마트라의 고무 수출 성능을 유지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북 수마트라 인도네시아 고무 협회 (Gapkindo) 사무 총장은 “코로나 바이러스 발생으로 고무 가격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그러나 협회는 수요 감소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않는다. 다른 국가 수출 목적지 수요 때문에 여전히 안정적이다. 실제로 일본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일본은 수마트라산 고무 수입의 주요 고객이다.

그 비중은 20%를 차지하고 있다. 다음 순위는 미국 18%, 중국 11%, 인도 7%를 점유하고 있다. 협회는 “중국은 연간 약 70,000톤 수입으로 3위다. 2019년 북 수마트라의 고무 수출량은 410,000 톤에 달한다”고 밝혔다.

■ 다른 나라 원자재 30% 비싸…전기 가스료 인하해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은 섬유 산업 및 섬유 제품 (TPT)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의 의류 산업을 위한 원부자재 및 기계 부품의 공급이 중단되었기 때문이다.

인도네시아 섬유협회 (API)는 2월 넷째 주에 중국의 원자재 및 엔진 부품 공급이 가장 빠르게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서부자와 API 담당자는 “이는 우리의 의존도가 중국에 얼마나 많은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의존도를 벗어나 국내 원재료로 채워질 수 있는 기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섬유협회(API)는 한국과 인도와 같은 다른 국가에서 원부자재를 찾았지만 가격이 중국보다 30-40% 높다고 전했다. 현지 제조업체 요청으로 수배를 하고 있지만 가격은 여전히 중국 원자재보다 약 30% 정도 비싸다. 하지만 2020년 2/4 분기에는 현지 공장 가동에 필요한 가스 석유 등 유가 하락으로 현지 원자재 가격이 크게 낮출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봉제 섬유업계는 “정부당국은 원자재 가격 수급 불안정을 보완할 수 있는 관세, 전기와 가스 요금, 물류비용을 즉시 내려줘 제조업체에게 경쟁력을 확보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필라멘트 원사생산자협회 (APSyFI)는 중국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생이 TPT(textile industry and textile products) 제조업체에게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 이유는 우한은 중국의 TPT 제조 지역 중 하나이다. 즉, 중국의 섬유 제품 공급이 둔화 될 것이기에 새로운 공급처가 필요하다는 이유이다.

APSyFI 담당자는 “지난 30년 동안 도요타가 생산을 중단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TPT 공급이 중단되었기 때문에 중국 이외의 국가가 시장을 다시 잡을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Prama사는 현재 정부 규정의 초점이 산업화를 지원하도록 설계되었다고 평가했다. 담당자에 따르면 정부가 지속적으로 이행하는 한 국가 섬유 산업의 상태는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별도로 APSyFI (Fibre and Filament Yarn Producers Association) 사무국장 Redma Wirawasta는 가스 관세 감축 규정에 PLN을 포함시키는 것이 전체 섬유 및 섬유 제품 (TPT) 산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고, 특별 할인을 제공하면 업스트림 제조업체와 TPT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원사생산자 협회 사무국장은 “에너지는 총 생산 비용의 23~24%이다. 23% 중 가스는 약 75%이며 나머지는 전기이다. 제조업체들은 종합 공정에서 가스 전력이 필요하다. 정부는 정기와 가스 요금을 즉시 내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인포스트 경제부 언론종합>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