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인사이트, 인도네시아에 AI 화상심도진단 원격의료시스템 구축

파인인사이트가 의료 접근 환경이 열악한 인도네시아에 인공지능(AI) 기반의 화상 치료와 예방, 원격의료 및 진단보조 시스템을 개발 보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코이카(KOICA)의 혁신적 기술 프로그램 CTS(Creative Technology Solution) 사업 협약을 통해 진행됐다.

파인인사이트는 세계 최초로 최신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인공지능 화상 진단 프로그램을 개발해 국내에서 실용화하고 있다. 화상 부위를 촬영한 메디컬 포토에서 화상 부위를 자동으로 검출하는 기술 및 검출된 영역의 화상 심도를 예측하는 기술을 적용한 시스템을 개발해 글로벌 의료시장 진출을 눈앞에 두고 있다.

시스템은 인공지능을 이용해 화상 메디컬 포토를 판독한 후 상처 부위의 경증ㆍ중증 정도를 1차 검증한 후, 중증으로 분류된 메디컬 포토들을 일반 의료진이 최종 진단하고, 화상 전문 의료진의 원격 진료를 통해 화상 전문의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파인인사이트는 이번 CTS 사업 참여를 통해 인도네시아 및 개발도상국들의 현지 일반 의료진 및 간호사에게 화상진단 및 치료에 대한 프로토콜을 제공하여 일반 의료진이 화상을 빠르게 진단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화상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예정이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