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 캄보디아에 농산물유통센터 준공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는 15일(현지시간)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 인근 캄퐁스푸주 중심부에 있는 농산물유통센터에서 관련 시설 준공식을 개최했다.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가 현지 파트너 회사인 마오레거시와 합작해 총면적 5만㎡ 부지에 건물 6000㎡ 규모로 완공한 이 농산물유통센터는 검역을 위한 증열처리(VHT-Vapor Heat Treatment) 설비를 갖춘 검역센터, 각종 농산물의 분류·세척·포장 등 상품화 과정을 처리하는 유통센터, 그리고 업무 편의시설을 갖춘 사무동 등 3개동으로 이뤄져 있다.

캄보디아의 대표적 열대과일인 망고는 당도가 높고 과육이 풍부한 고품질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해외 수출에 필요한 검역시스템과 현대식 유통시스템이 없어 대부분 특별한 가공 없이 인근 접경국가로 값싸게 판매되고 있었다.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가 이번에 국제사회의 검역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최신 검역시스템을 갖춘 농산물유통센터를 완공함으로써 한국, 일본, 중국, 유럽연합(EU) 등 까다로운 검역조건을 요구하는 전 세계 국가에 캄보디아산 열대과일을 직접 수출할 수 있는 길을 열게 된 것이다. 한국에도 올 1월 중 검역을 거친 현지산 망고가 처음으로 수입, 유통될 예정이다.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는 현재 농산물유통센터를 통해 증열처리 검역을 요구하지 않는 홍콩, 싱가포르, 베트남 등 인근 동남아시아 국가에 우선적으로 수출을 하고 있다.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는 검역 및 비검역 물량을 합해 올해 약 1만t, 내년에는 1만5000t으로 점차 수출량을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취급 품목 또한 향후 캄보디아산 용과 코코넛, 두리안, 망고스틴 등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