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코위 대통령, 소규모 경제 강화 위해 금융 문맹률 개선 강조

조코위 대통령은 소규모 경제의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서 금융 문맹률의 개선과 인도네시아인들이 은행 서비스에 접근을 높이는 것을 강조하였음. “이것은 필수적입니다. 우리가 가족 경제 그리고 우리의 소규모 경제를 증진시킬 수 있는 부분입니다.”라고 조코위 대통령은 지난 화요일(12/10) 지역 금융 접근의 강화(TPAKD)를 위한 국가 개발 팀 회의에서 말하였음.

대통령은 금융감독청(OJK)이 금융 문맹률을 개선하고, TPAKD팀과 사람들을 은행 거래를 늘려서 그들의 자금을 은행에 더 많이 저축하도록 하고, 금융기관에서 대출받는 방법을 알도록 하게하라고 강조하였음. “우리는 모든 지역에서 사람들이 금융서비스에 접근하는 것을 높이길 원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가속화해야 됩니다.”라고 강조하였음.

금융감독청장인 Wimboh Santoso는 위원회가 정부와 함께 사람들을 금융 서비스에 접근을 강화시키는 것이 TPAKD 및 마이크로 뱅크(BWM)의 개발과 함께 중요한 과제라고 하였음. “사람들을 금융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개선하는 것이 중앙은행과 함께 하는 금융감독청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중앙 정부뿐만 아니라 지방 정부 또한 함께할 과제입니다. 금융 접근성이 개선되는 것은 공공 복지의 강화이기도 하고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한 자금 원천이기도 합니다.”라고 말하였음.

금융서비스에의 접근성 개선은 투자를 증진시키고 공공 저축을 은행에 더 많이 하게 해서 경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대출의 지원 확대를 가져올 수 있게 됨. “TPAKD의 구축은 정부의 우선순위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특히 새로운 경제 센터를 지역들에 개발하는 것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을 지원합니다. 수출 기반 산업이나 관광 산업에서도 그렇습니다.”라고 그는 말하였음.

2019년 11월까지, 정부는 164개 TPAKD 기관을 지역들에 구축하였으며, 다양한 금융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들을 수행하였음. 2019년 10월에, 마이크로 금융대출(KUR) 공급 금액은 127.3조 루피아에 달하여서, 2019년 연간 목표인 140조 루피아의 90.9%를 달성하였음. 31.9조 루피아 가량은 어업 부문에 Jaring Program하에서 집행되었으며, Laku Pandai Program을 통해서는 전국의 2,580만명의 사람들로부터 2.21조 루피아의 공공 저축이 모집되었음. Simpel Program을 통해서는 35만개 학교의 2,160만명의 학생들로부터 8.76조 루피아의 공공 저축이 모집되었음.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