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육에 있어 국제적 경험의 중요성

세계의 장벽은 없어지고 지구촌화되는 것은 새로운 현상이 되고 있는 것처럼, 사람들은 점차 참된 지구촌 시민이 되어야 한다는 도전을 받고 있다. 지구촌 시민은 문화의 미묘한 차이가 주는 중요성을 이해하고 다양성을 포용하고 존 중하고, 더불어 사는 것에 대한 신념이 있고, 우리가 사는 세상을 지키는데 열의를 다할 뿐 아니라 국제적인 평화지킴이가 된다. 지구촌 시민의식은 아동의 인격형성기에 가정과 학교에서 발전시키고 함향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지구촌 시민이 될 미래의 세대들을 성장 발전시켜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시나르마스 월드 아카데미 (SWA)는 학생들이 초등학교 나이 때부터 교환 학생 프로그램 및 국제 경연 대회를 출전하도록 함으로써 다른 나라에 가보는 경험들을 염두에 두고 앞으로 나아갈 길을 깊이 발전시키고 있다.

SWA 교환 학생 프로그램
SWA는 역동적인 학습 환경과, 강력한 아시아적 가치관 그리고 쉽게 포기 하지 않는 학생들이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SWA에 있는 국제 교육 프로그램은 현재 잘 운영 되고 있는 많은 훌륭한 프로그램 중에 하나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국제적 참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평생 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발전시켜 나아갈 수 있게 하고 있다.

SWA는 네 개의 대륙 여섯 학교와 파트너십을 발전시키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각 나라의 최고의 사립 학교와 연관되어 있고, 그러한 학교의 학생들은 많은 다른 학생들이 꿈꾸는 최상위권 학교의 수업에 참가할 기회를 얻도록 하고 있다.

SWA는 북경대학부속초교와 같은 빼이찡의 인류 대학과 연관하여 독점적인 파트너십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한국에서 최상위 권 대학 중에 하나인 서울대학부속초교와 공식적인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동시에 SWA는 일본 도쿄에 위치하고 두 개의 학교, 리추메이칸 초등학교와 사가미 여자대학 부속초교와도 파트너십을 맺고있다. 이 두 학교는 일본에서 세 번째 그리고 네 번째로 오래전에 설립된 학교 및 부속기관을 소유하고 있다.

IMG_7934IMG_8963시나르마스 월드 아카데미와 교류하는 타국의 학교 가운데, 새롭게 추가된 학교는 시드니에 있는 채쯔우드 초등학교 그리고 골드 코스트에 있는 AB 패터슨 대학이다.

SWA에 재학 중인 8 세 이상의 학생들은 해외의 최상의 교육기관으로 부터 학습할 기회가 주어지고, 실제 외국 학교에 직접 가서 협업의 진수를 이해하며, 존중하는 태도, 함께하기등을 배우고 이해할 수 있다. 각 나라의 문화에 깊이 젖어 보면서 세상을 달리 보게 되고, 전략적으로 어떻게 언어 소통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아주 중요한 자기 관리 능력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IMG_8883이러한 국제 프로그램을 통해서, SWA학생들은 달라진 환경에서도 적응해야 하는 도전을 받게 되고, 다른 세계관과 신앙 체계를 가진 문화들을 넘어 서서 효과적인 운용 능력을 배우게 된다. 상대적으로 이른 시기에 여러 나라를 경험함으로써, 아이들은 어떤 환경에서도 자신들이 해야 할 것을 하는 기술을 배우고, 자신감을 얻고, 네트워킹 능력을 발전 시키면서 참된 지구촌 시민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SWA 국제 경연 대회 참가
IMG_0014경연은 혁신의 필수적인 부분이고 많은 인생 상황과 연관해서 중요하기도 하지만, 지난 오랜 시간을 두고 볼 때, 교육은 경연을 멀리 두고 마치 협업에 반한 것으로 인식하며 등한시 해왔다. 최근의 연구는 학부모와 학교의 감성적 지지와 한데 묶어서 경연에 대한 합리적인 접근을 통하여 볼 때, 경연은 학생으로 하여금 동기를 심어주고, 무언가를 하게 하고, 영감을 심어주는 데에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경연에 동참함으로써 팀워크와 협동심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감성적 학습을 강화시키고, 동기를 부여해 주고, 학문적 자기 개념을 강화하고, 끝까지 주어진 일을 해내는 정신을 가능하게 하며, 정신적 강인함을 형성하게 한다.

DSC03733여러나라를 경험하는 것과 경연의 유익한 점을 함께 묶으면, 학생들에게 더 강력하고, 더 날카로운 학습 경험을 창조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SWA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면서, 다양한 국제 경연을 통하여 새로운 학습 경험을 형성하게 하는데 열의를 가지고 있다. 저학년으로는 초등학교 학생으로부터, 많은 학생들이 동남아시아 수학경시대회 (SEAMO), 한국어 글짓기 대회, 캥거루 국제 수학 대회, 국제 과학 퀴즈, 국제 생물학 퀴즈등 많은 경연 대회에 참여할 기회를 갖게 된다.

SWA는 경연에 참가하는 것에 유익함이 있음을 믿을 뿐 아니라 또한 잠재적 유해성도 인지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최대한 도움을 제공하려는 시도에 발맞추어, SWA는 경연에 출전하기 최소한 2주 전부터 종합적으로 출전자들을 관리 감독하여 주고 있다.

관리 감독은 단지 지식적인 준비를 넘어서서 정신적 그리고 감성적 도움에도 강조를 두고있다. 선생님들과 상담원들이 협력하여 학생들의 자신감과 스포츠 정신을 세워주고, 학생들이 단지 승리하는 것 이상의 성취에 대한 이해를 하도록 안내를 하여 준다. 학교와 학부모가 학생들에게 주는 최대한의 도움과 인도는 경연하는 학생들에게 어떤 중대한 긍정적 학습 모험으로 상황을 완전히 바꾸어 놓는 요건이 되기도 한다.

시나르마스 월드 아카데미 소개
DSC04528시나르마스 월드 아카데미 (SWA)는 다중 문화 학교로서 다른 문화와, 가치, 그리고 신앙을 포용하고 있다. 70 퍼센트 이상의 SWA 교직원들은 전 세계 이를테면, 미국, 캐나다, 중국, 브라질, 호주, 런던, 한국, 그리고 필리핀 등지에서 선발되었고, 40 퍼센트 이상이나 되는 학생의 국적은 인도네시아가 아니며, 이를 통해 SWA는 참된 지구촌 시민 정신을 육성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환경이 되어 있다.
SWA는 이러한 국제적 교육 경험을 유아기 부터 12학년까지 제공하여 주며, 최대의 학문적 성취를 목표로 하고 있다.

SWA는 2008년 7월에 개교를 하였고, 첫 12학년 졸업반은 2012년 6월에 배출을 하였다. SWA는 각 학생들로 하여금 21세기 학습 접근법을 도입 발전시킴을 통해서, 일생에 걸쳐 학문적인 성공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를 시켜 주고 있다.

DSC03724 (1)SWA는 학생들을 물리적, 지성적, 감성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유아 기초 단계 (EYFS) 교육과정을 영국에서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유치원 2학년부터 초등 5학년까지, SWA는 탐구 중심 학습 접근법을 촉진하는 틀 안에 캠브리지 교육과정을 접목시켜 교육하고 있다. SWA는 북경대학부속초교와 한국과 일본의 다른 교육기관들과 독점적 파트너십과 교환 학생 프로그램을 구축해 오고 있다.

6학년에서 10학년까지는 아이비 중등 교육 학교 과정 (IB MYP)의 틀 안에 캠브리지 평가 국제 교육 (CAIE)의 교육 내용을 통합하고, 인도네시아 교육 필수 과정과 교내 아시아 문화 정체성까지도 접합하며 교육을 시키고 있다.

학생들로 하여금 9학년부터 미래의 직업을 선택하는 데 있어 의도하는 길로 나아가고 아이비 디플로마 프로그램 (IB Diploma Programme) 교과 선정 준비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SWA는 비즈니스 (Business), 공학(Engineering), 과학 (Science), 그리고 기술 (Technology) (BEST) ‘능력별 학급 편성’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오고 있다.

SWA는 학생들로 하여금 본인의 흥미와 미래의 직업 선택이라는 목적에 부합하는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이러한 BEST의 길을 개척하고 있다.

SWA졸업생들은 철저하게 잘 발달된 2년 과정의 준 대학 수준의 아이비 디플로마 과정 (IB DP)을 마치고 전세계 유수의 대학에서 성공적인 학교 생활을 하고 있으며 지역 사회에서 꿈을 실현하고 보람 있는 삶으로 이어 가고 있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