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KF-X 분담금 예산 없다” 현물 납부방안도 거론

위란토 장관 "분담금 축소 원해"

인도네시아가 한국에 차세대 전투기(KF-XIF-X) 공동 투자·개발 사업 분담금을 낼 예산이 없으며 분담금 축소를 원한다는 입장을 재천명했다.

현금이 아닌 현물로 분담금을 내는 방안도 거론됐다. 연합뉴스 20일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일간 콤파스와 안타라통신 등의 보도를 인용하며 관련 소식을 전했다. 뉴스에 따르면 위란토 인도네시아 정치법률안보조정장관은 “인프라와 인력개발에 예산지출을 우선시하다 보니 (한국에) 분담금을 지불할 예산이 없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는 “인도네시아의 분담금 축소를 원한다”고 부연했다. 또 그는 “다음 단계에서는 현금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분담금을 내는 방안을 조정 중”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위란토 장관은 인도네시아에서 생산하는 CN-235 수송기를 한국에 제공하는 방안을 사례로 들었다. 위란토 장관은 “작년 양국 대통령의 합의로 차세대 전투기 사업 분담금 재협상이 진행 중이며 자신이 인도네시아 측 대표로 참여하고 있다”면서 “인도네시아가 분담금을 줄이고 싶지만 한편으로는 양국의 우호 관계를 생각하고, 기술이전의 기회도 놓치고 싶지 않다”고 강조했다.

한국과 인도네시아 양국은 지난 2015년부터 8조 7000억원의 사업비를 공동 부담해 2026년까지 차세대 전투기를 개발·양산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었다.

인도네시아는 전체 사업비의 20%인 1조 7000억 원을 투자하고 시제기 1대와 각종 기술 자료를 이전받은 뒤 차세대 전투기 48대를 인도네시아에서 현지 생산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는 경제 사정이 어려워졌다는 이유로 2017년 하반기 분담금부터 지급을 지연시켰고, 현재까지 2018년 분담금 1987억원과 2019년 상반기 분담금을 내지 않은 상태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