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앞두고 Facebook과 What’sApp 거짓 정보 차단

Facebook 5가지 시스템 가동…7억 5천370 만개 가짜 계정 삭제 WhatsApp 메시지는 5회 제한…선관위 등 정보당국과 연동

SHARE

인도네시아 국민들은 오는 2019년 4월 17일에 대통령과 부통령 후보와 입법부를 선출한다. 이에 Facebook과 What’sApp은 선거를 둘러싼 거짓 정보와 가짜 뉴스를 막기 위해 8가지 단계를 준비했다.

Facebook은 플랫폼에서 사기의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한 5가지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첫째, Tirto.id, AFP, Liputan6, Kompas, Tempo 및 Masyarakat Anti Fitnah Indonesia (Mafindo)와 같이 제3자 사실을 확인하게 된다. 본 시스템은 국제 사실 확인 네트워크인 Poynter의 인증을 받았다.

Facebook 담당자는 사용자 의견과 감각 정보 신호를 사용하여 거짓을 예측한다고 밝혔다.
사실 확인팀이 정보를 장난이라고 판별하면 Facebook은 메시지의 확산을 차단한다. Facebook은 “우리는 80%까지 판별할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지난 4일 자카르타 풀먼 호텔에서 ‘Youth Choosing’이라는 토론에서 말했다. 이 메시지는 사기라고 표시된다.

다른 계정에서 장난이 계속될 경우 Facebook에서 알림을 보낸다. 해당 계정은 삭제되고 배포되지 않도록 제재를 받을 것이다. “이 단계는 사기꾼들이 얻은 자료를 줄이게 될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둘째, Facebook은 2019년 1분기에 전세계에서 7억 5천 370만 개의 가짜 계정을 삭제한다고 발표했다. Facebook은 가짜 계정을 식별하기 위해 인공 지능 기술을 사용했으며, 실제로 페이스북은 가짜 계정을 처리하기 위해 2 만 명의 인적 자원 (HR)을 추가했다.

셋째, Facebook에 있는 광고 및 페이지에 대한 투명성을 높인다. 그러면 사용자는 정당이나 선거와 관련된 게시물이나 페이지 뒤의 광고주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생성 날짜까지 이름 변경과 같은 Facebook 상의 프로필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Facebook은 또한 광고 섹션에 인사를 추가하여 플랫폼에 표시되는 광고가 커뮤니티 표준을 준수하도록 했다. 페이스북은 “2018년, 우리는 허위 정보를 퍼뜨리는 페이지를 광고할 수가 있는 권한을 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넷째, 중앙선거위원회 (KPU)와 선거관리위원회 (Bawaslu) 선거 정보당국과 함께 가짜 정보 색출에 나선다.

다섯째, 시민 참여를 지원한다. Facebook은 2019년 4월 선거에 사용자가 공정 선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알리는 시민참여를 늘린다.

WhatsApp 메시지는 5회 제한
WHATSAPPWhatsApp는 인도네시아의 총선대선을 앞두고 가짜뉴스 확산을 최소화하는 3가지 방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사용자에게 경보라벨을 적용한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는 수신한 메시지가 발신자 자신이 작성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게 된다. WhatsApp는 인쇄물, 라디오 및 온라인 미디어에서 “Share Joy, Not Rumors”라는 캠페인을 시작했다. WhatsApp는 보호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여러 번 남긴 그룹에 사용자를 추가하지 못하게 한다.

둘째, 1월 22일부터 전달 메시지를 5번으로 제한하여 WhatsApp 악용을 방지한다. 그런 다음 WhatsApp은 스팸 계정이 확인되면 동결시킨다. 또한 WhatsApp는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발견된 잠재적 문제를 보다 쉽게 보고 할 수 있도록 보고 기능을 업데이트시켰다.

셋째, WhatsApp은 정부 및 지역 사회와 협력한다. 이를 위해 WhatsApp은 보안과 관련된 20개의 독립적인 연구비 US$ 1백만 달러를 보조금 형태로 제공한다는 것이다. 디지털 문맹 퇴치를 위해 지원될 것이라고 전했다.

선거관리위원회 (Bawaslu)는 “부정적 콘텐츠를 확산 방지를 위해 동결한 계정에 대한 반응은 상당히 좋았다. 앞으로는 좋은 결과가 빨리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