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어민 “5년 전 실종 말레이기 추락장면 목격했다”

추락 장소 좌표 담긴 GPS 장비도 말레이 정부에 제공키로

인도네시아의 한 어민이 항공 사고 역사상 최악의 미스터리로 꼽히는 말레이시아 항공 MH370편의 추락장면을 목격했다고 주장해 눈길을 끈다.

17일 프리말레이시아투데이 등 현지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어민 루슬리 후스민(42)은 지난 16일 말레이시아 슬랑오르주 수방자야에서 현지 비영리 기구가 주선한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2014년 3월 8일 오전 믈라카 해협 서쪽 입구 주변에서 조업하다가 MH370편으로 추정되는 여객기가 약 2㎞ 떨어진 해상에 추락하는 모습을 봤다고 진술했다.

루슬리는 “비행기가 북쪽에서 남쪽으로 날아왔다. 그 비행기는 짙은 연기를 내며 망가진 연처럼 좌우로 움직이다가 천천히 불시착하듯 바다에 떨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같은 배에 타고 있던 어민들과 함께 즉각 추락 지점으로 달려갔지만, MH370편은 그들이 도착하기 전 바다에 가라앉았다고 밝혔다. 이어 “이틀간 그 자리에서 기다렸지만, 파편이나 시신이 떠오르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는 MH370편의 추락을 목격했다면 왜 5년 동안이나 침묵했는지 묻는 말에는 “항구로 돌아와서 목격한 내용을 당국에 알리려 했지만 제대로 연락이 닿지 않았고, 오히려 비웃음거리가 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을 주선한 소비자권익보호단체 카사 말레이시아(CASSA MALAYSIA)는 MH370편 추락 사고의 진상을 밝히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루슬리가 추락장면을 목격했다고 주장했던 사실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루슬리가 MH370편이 추락 장소의 좌표를 기록했다는 위성위치정보(GPS) 내비게이터를 넘겨받아 조만간 마하티르 모하맛 말레이시아 총리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2014년 3월 8일 승객과 승무원 등 239명을 태우고 쿠알라룸푸르를 이륙해 중국 베이징(北京)으로 향할 예정이었던 MH370편은 돌연 인도양 방향으로 기수를 돌린 뒤 실종됐다.

MH370편이 마지막으로 레이더에 포착된 지점은 루슬리가 주장한 추락 좌표와 멀지 않은 태국 푸켓 인근 상공이었다.

말레이시아와 호주, 중국 등 3개국은 항공 사고 사상 최대 규모인 1억5천만 달러(약 1천600억원)를 들여 3년에 걸쳐 호주 서쪽 인도양 12만㎢ 권역을 샅샅이 훑었지만, 실종기를 찾지 못한 채 2017년 초 수색을 중단했다.

이후 기존 수색구역의 바로 북쪽 해상에 항공기 잔해로 의심되는 부유물이 떠 있었다는 조사결과가 나오자 말레이시아는 작년 초 추가 수색작업을 벌였지만 역시 성과를 내지 못했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MH370편의 위치를 가늠할 새로운 근거가 발견되면 수색을 재개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자카르타=연합뉴스) 황철환 특파원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