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캡슐 호텔 이용과 사업

Soekarno Hatta 공항에 설치된 Digital Airport Hotel의 캡슐호텔

Soekarno Hatta 공항에서 Digital Airport Hotel 이용
일본 기술 제품인 캡슐 튜브의 기본 크기는 100 x 200cm
이용료는 1박에 375,000루피아, 6시간에 250,000루피아

캡슐의 독특한 개념을 채택한 캡슐형 호텔(Hotel Kapsul) 산업이 인도네시아의 주류 관광 산업으로 커지고 있다.

지난 10월 29일 JIExpo에서 열린 ‘Hospitality Indonesia 2018’ 전시회의 Capsule Indonesia Hianto 유통이사는 “캡슐 호텔은 수많은 아파트와 호텔에서 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Soekarno Hatta 공항에 설치된 Digital Airport Hotel의 캡슐호텔
Soekarno Hatta 공항에 설치된 Digital Airport Hotel의 캡슐호텔

이 전시회에는 우주선 테마 캡슐 호텔 부대도 전시되고 있다. 우주선 캡슐의 크기는 2.3 x 1.3 미터이다.

캡슐 호텔은 120개 캡슐을 가진 수카르노-하타 공항 3터미널에서도 운영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공항관리공단 어플(사진)을 다운받으면 고객들이 온라인으로 방을 예약할 수 있게 해주는 ‘Digital Airport Hotel’코너도 있다.

캡술 호텔은 인도네시아 주요공항인 Bandara Soekarno Hatta, Kuta Central Park Bali 공항에서 운영되고 있다.

공항에 설치된 일본 기술과 제품인 캡슐 튜브의 기본 크기는 100 x 200cm이고 높이가 1 미터에 각종 멀티미디어 시설과 디지털 보안 시스템이 갖춰진 숙박 시설이다.

Soekarno Hatta 공항에 있는 Digital Airport Hotel 이용료는 1박에 375,000루피아, 6시간에 250,000루피아이다.

2018 Hospitality 인도네시아 전시회에서 열린 한 세미나에서 인도네시아 인테리어 디자이너 협회 회장인 Lea Aviliani Aziz는 “호텔 디자인이 트렌드를 기반으로 한 것이 아니라, 호텔의 내구성과 품질을 바탕으로 한다”고 말했다.

Digital Airport Hotel
Terminal 3 Ultimate, Domestic Area 1st Floor, Soekarno Hatta airport, 08119000619
email : digitalairport@capsuleindonesia,com <사회부>

Soekarno Hatta 공항에 설치된 Digital Airport Hotel의 캡슐호텔
Soekarno Hatta 공항에 설치된 Digital Airport Hotel의 캡슐호텔

캡슐 튜브형 호텔이 주요 도시에서 트렌드가 되고 있다. 캡슐 튜브 호텔은 멀티미디어 시설과 디지털 보안 시스템이 갖춰진 값싼 숙박 시설이기 때문이다.

캡슐 튜브 크기
100 x 200 cm
200 x 400 cm

많은 지역에서 유입과 여행이 증가하는 추세에 맞추어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숙박을 제공하는 많은 온라인 여행업도 있다. 레드도어 (Reddoorz)와 에어리 룸 (Airy Rooms)은 최고 10만 루피아 (Rp)에 객실을 제공한다.

Capsule HOTEL-1여행 할 때 중요하고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다. 지갑에 주머니와 일치하는 가격으로 숙박과 교통편 티켓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 비행기 티켓뿐만 아니라 호텔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숙박 또한 여행 예산 지출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반둥 (Bandung)에 배낭 여행객을 위한 독특한 캡슐 호텔이 있다. 저렴한 가격에 편안한 객실을 갖춘 반둥의 유명한 호텔 중 하나는 Bobobox 호텔이다.

인도네시아 Bobobox 캡슐 호텔은 ‘스마트 룸’이라는 독특한 개념을 지닌 호텔 중 하나다.
체크인부터 객실 출입까지 이 캡슐 호텔의 등록 절차는 평균 2분이면 된다.

보안 시스템은 KeyCard Access를 사용한다. 호텔 캡슐은 여러 가지 크기로 제공된다. 킹 사이즈의 매트리스에는 태블릿 컴퓨터와 비슷한 크기의 제어판 모니터가 있다.

Capsule HOTEL손님은 원하는 방의 분위기를 선택할 수 있고, 조명 레벨도 설정할 수 있다. 흰색에서 자주색까지 약 15 가지 조명 선택이 가능하며, 조명을 끄고 객실의 문을 열어 잠글 수 있는 옵션도 있다.

이 컨트롤은 실제로 등록 초기에 다운로드 된 응용 프로그램과 함께 게스트의 휴대폰과 연결된다. 방에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 수 있는 센서 시스템도 있어 관리가 가능하다.

Bandung의 Pasar Kaliki 지역에서 시작된 Start Up업체인 Bobobox는 캡슐 호텔 사업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들에게 프랜차이즈 파트너십을 제공하고 있다.

Capsule HOTEL-3Bobobox사의 Hafidz Syahrial Partnership 이사는 “15억 루피아 투자로 시작할 수 있다. 최소 면적은 225m²를 갖추고 있어야 하며 캡슐 룸 외에도 로비, 공용 공간, 욕실, 직원 교육, 마케팅 공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각종 인허가 준비 과정은 3개월에서 5개월 정도 소요된다.

실제로, 넓은 일반 호텔의 수준과 비교할 때, 캡슐 호텔에서 부족한 많은 것을 발견 할 수 있다. 보안에서부터 편의 시설에 이르기까지….그러나 제한된 공간을 가진 이 캡슐 호텔의 이점은 현대적이고 세련된 기술과 최신 혁신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방 사용료가 매우 저렴하기에 관심이 늘고 있다.
<편집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