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나미탐지기 DART

쓰나미탐지기는 지난 2004년 인도네시아 쓰나미의 재앙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한 경보시스템 구축작업이 시작됐다.

첨단 쓰나미 탐지.경보장치는 심해쓰나미평가보고(DART) 시스템으로 불리는 경보장치를 미국 정부가 개발했다.

정교한 측정 및 통신장치인 DART부표(浮漂)를 쓰나미가 닥치기 최소한 1시간 전에 해안지대 주민들에게 쓰나미 발생사실을 미리 알려주기 위한 경보시스템의 핵심역할을 하게 된다.

REGIONAL_TsunamiTasman Sea Tsunameter Deployments2004년 12월26일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 앞바다에서 발생한 리히터 규모 9.3의 지진에 이은 쓰나미로 인도양 연안 12개 국가에서 근 25만명이 사망했다.

과학자들은 당시 발생 10분만에 지진의 진앙과 진도를 파악했지만 쓰나미 발생여부는 알지 못했다. 이후 DART 장비는 인도양 해저 4.5㎞에 줄로 붙들어맨 수압탐지기와 연결된다.

수마트라 해구의 해저 주요 단층을 따라 요소요소에 설치될 이 장비는 지진이 발생하는 즉시 쓰나미 발생의 지표인 수압증가를 탐지해 낸다.

탐지된 자료는 부표에 전달되고 부표는 이 정보를 인도양 연안 국가에 있는 20여개 감시센터에 위성을 통해 5-7분 이내에 전송하도록 설계됐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