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능력 시험 TIBA & UKBI

김혜민 JIKS / 한인포스트 학생기자

UKBI_Web한인 학생으로서 우리가 살고 있는 인도네시아의 언어를 습득하는 것은 큰 메리트가 된다.
해외나 국내 대학으로 진학하는 학생들은 학교마다 의무적으로 인도네시아어 자격시험을 치거나 희망자에 따라 급수를 획득한다. 인도네시아어 능력시험의 등급은 미래에 아주 유용한 언어능력으로 한국과 인도네시아 양국간의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된다.

인도네시아 능력 시험으로는 TIBA와 UKBI가 있는데, 이 두 인도네시아어 능력 시험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가장 먼저 UI (Universitas Indonesia)에서 주관하는 TIBA는 Tes Bahasa sebagai Bahasa Asing(외국인을 위한 인도네시아어 능력시험)의 줄임 말이며 네 가지 분야로 나누어 시험을 치르게 된다.

그 네 가지 분야로는 문법과 읽기 (Tata Bahasa,Membaca), 듣기(Menyimak),  쓰기(Menulis) 그리고 말하기(Berbicara)이다. 문법과 읽기 그리고 듣기 같은 경우 총 3시간 동안 이루어지며 OMR 용지에 쓰게 되어있다.

그리고 쓰기 같은 경우는 두가지 주제 중 한가지 주제를 채택하여 1시간이라는 시간이 주어진다. 말하기 같은 경우는 심사위원이 주는 다양한 주제들을 가지고 시험을 본다. TIBA(Tes Bahasa sabagai Bahasa Asing)의 성적은 총 6 등급으로 나눠진다.

두번째로는 인도네시아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UKBI는 Uji Kemahiran Berbahasa Indonesia의 줄임말로  네 가지 분야로 나누어져 시험을 치르게 된다. 이것 또한 문법과 읽기 (Tata Bahasa, Membaca) ,듣기(Menyimak),쓰기(Menulis) 이며 말하기(Berbicara) 같은 경우 선택 사항에 들어있다. UKBI의 등급은 총 7가지 등급으로 나뉜다.

TIBA와 달리 UKBI는 1등급이 가장 높은 등급이며 7등급이 가장 낮은 등급이다. 8월 7일 UKBI 시험이 UMN(Universitas Multimedia Nusantara)에서 인도네시아 능력시험 UKBI가 열릴 예정이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