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궁녀들의 4대 전통 미용 비법

인도네시아는 많은 신비로운 열대 미용 제품의 발상지이다. 현재 머리카락, 피부 및 의학 치료제에 쓰이는 천연 비법 가운데 상당수는 인도네시아 6,500여 종의 다양한 식물들에서 그 원료를 찾을 수 있다. 이 중 4,500 종은 자와 섬에서 나는 천연재료이며, 일부는 중부 자와 왕족의 궁전에서만 쓰여지던 비법이다. 최근 궁녀들의 미용비법에 일반에게 공개되어 한인포스트는 인용 게재한다. <편집자 주>

1. 만디수수(Mandi susu. 우유목욕)Mandi SUsu
Mandi susu는 수세기 동안 자와 족 공주들이 젊음을 유지하는 비법으로 사용해온 전통적인 미용 목욕이다.이 목욕은 피부를 매우 부드럽고 촉촉하게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염소, 양, 또는 젖소의 젖을 이용했고, 현대에 와서는 특유의 맛과 냄새를 없애고 연화 단백질을 유지한 현대식 제품으로 개발되었다. 만디 수수는 적어도 20분 동안 몸을 우유에 담근 후 헹구지 않는 것이 좋다. 더 좋은 효과를 위해 버터 밀크 또는 요구르트가 사용된다.

Mandi luhur는 인도네시아의 많은 미용실과 온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통적인 미용법이다. 이 미용법은 17세기 이래 자와 궁전에서도 사용되었다. 이 과정은 피부를 부드럽고 윤기 나는 상태로 유지시켜 주기 위한 각질 제거와 폴리쉬 과정을 말한다. luhur는 자바어로 “코팅” 이라는 뜻이다.

이 각질 제거 및 마사지 과정은 허브 및 기타 성분(심황, temu lawak 백단향, 자스민 오일 및 쌀가루 포함)을 물에 적셔서 스크럽으로 혼합하여 만든 페이스트가 포함된다. 때로는 kencur가 혼합되어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를 준다.

몸 전체에 마사지 한 후 20~30 분 동안 건조시키고 나서 피부를 문지르면 각질 제거가 된다. 페이스트의 심황 때문에 피부에 약간의 노란색 색조가 남을 수 있으나 쉽게 비누로 씻어 낼 수 있다.

2. 발리 보레(Balinese Boreh)Balinese boreh
발리 보레(Balinese Boreh)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로 기침 초기 증상을 잠재우는데 사용되며, 감기 치료 및 예방법으로 사용된다. 열사병으로 인한 두통, 근육통, 관절염 및 오한 치료에 많이 쓰인다.

이 스크럽은 허브와 향신료 혼합물이다. 오래 전부터 내려오는 토속적인 전통법은 미용 관리 용이기 보다는 요리와 연관되는 재료를 사용한다. 백단향, 정향 나무, 생강, 계피, 고수, 심황, 육두구, 쌀가루는 가랑갈 물 또는 향료 기름을 사용해 미용재로 만들어 진다. 이 미용비법은 신체에 열을 일으킨다.

몸에 5~10 분 동안 바른 후 각질 제거 과정을 마친다. 다진 당근이나 다른 천연 보습제를 피부에 문질러 수분을 보충하기도 하며, 남은 것은 샤워를 통해 다시 피부보습을 하면 된다.

3. 자와랩Java Wraps
Java Wrap은 여인들의 몸매관리에 쓰여왔다. 체중 감량에 대한 해답으로 수세기 동안 자바 여성에게 사용되어 왔으며, 특히 출산 후 산모들이 이전의 모습을 되찾기 위해 사용되었다. 오늘날대중에게도 사용되고 있는 자와랩 요법은 출산 40일 동안 배앓이를 없애기 위해 이용돼 왔다.

자와 랩은 몸의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림프계를 젊어지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전해진다. 또한 산모의 몸을 깨끗하게 하고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된다. 페이스트 제조법은 먼저, 유칼립투스, 분쇄된 바닷돌 또는 산호, 라임 쥬스, 구장나무 잎 및 오일을 잘 혼합해서 복부에 바른다. 그런 다음 큰  순면(폭 약 6 인치, 길이 약 8-10 야드)으로 가슴 아래에서부터 엉덩이 부위까지 단단히 감는다.

혼자서 이 작업을 수행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누군가가 이 과정을 도와주는 것이 좋다. 허리부분은 거의 움직이지 못하게 죄인다. 면으로 만든 코르셋과 같은 헝겊으로 허리띠 대신 사용해도 좋다. 일부 jamu 회사는 40일 동안 복용 할 수 있는 약이나 미리 혼합 된 양의 페이스트를 담아 “출산 후 키트”로 판매하기도 한다.

4. 아로마 테라피Aroma Terapi
잘 알려진 아로마 테라피 마사지는 인도네시아 스파에서 가장 인기 있는 비법 가운데 하나이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는 있지만 전문인의 숙련공의 감각적인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마사지를 통해 에센셜 오일의 활성 성분이 캐리어 오일과 혼합되어 피부로 스며 들어 중추 신경계를 진정시킨다.

대부분의 오일은 감귤류를 포함 할 뿐만 아니라 생리적 반응을 주기 위한 꽃과 매운 성분을 포함한다. 우리의 후각기능은 10,000 가지 종류의 향기를 인식하고 있어, 우리 몸에서 가장 민감한 기관 중 하나이다. 냄새와 감각의 생리학은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서로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마사지가 신경계를 활성화시키고 혈류를 자극하기 때문에 오일의 향은 뇌 진정 작용을 한다. 일부 오일은 내부 장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용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오일은 3-4 시간 동안 몸 안에만 남아있지만 신경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하기에는 충분하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