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등록 전화번호 1억 90만개 차단

인도네시아 정부는 휴대 전화 사용자가 선불 전화번호를 유효한 KTP와 가족 카드(KK)로 다시 등록하지 않아 2018년 3월 1일부터 31일 까지 1억 90만개의 선불 SIM 카드를 차단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 기간 동안 3억 5천만 개의 SIM 카드가 재 등록되었다. 이는 많은 인도네시아인이 하나 이상의 SIM 카드를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인도네시아인 총 인구보다 많다.

지난 2017년 10월 말부터 인도네시아 정보통신부(인도네시아의 셀룰러 서비스 사업자가 지원)의 규정을 통해 인도네시아 정부는 선불 휴대 전화 가입자의 모든 SIM 카드 소지자에게 카드를 재 등록하도록 명령했다. SIM 카드의 오용을 방지하면서 등록 된 카드 소지자를 보호하면서 전화 번호가 오용되는 것을 방지한다.

지난 10년 간 많은 인도네시아 국민이 가짜 이름을 사용하고 유효한 KTP 또는 KK 데이터 없이 SIM 카드를 구입했다. 구매자가 새로운 임시 할인이나 판촉 패키지(인도네시아 인구당 3개의 SIM 카드가 공식적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가짜 이름을 사용해야 함)를 활용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무죄이다. 그러나 명확한 데이터의 부족은 범죄 활동(테러 포함)에 이용될 수 있다.

이 재 등록 프로그램은 점진적인 프로그램이다. 1단계(2018년 3월 1~31일)에 정부는 재등록 되지 않은 SIM 카드의 모든 수신 전화 및 SMS 메시지를 차단했다. 이 첫 번째 단계는 이미 종료되었으며 1억 9십만 개의 SIM 카드가 차단되었다.

2단계(2018년 4월 1~30일)에 정부는 재 등록되지 않은 SIM 카드의 발신 전화 및 문자 메시지를 차단한다. 마지막으로 2018년 5월 1일 이후에 재 등록되지 않은 선불 SIM 카드는 완전히 차단된다.

인도네시아 국민의 경우 재 등록이 매우 간단하다. 예를 들어, ULANG # (KTP 번호) # (KK 번호) # ~ 4444는 XL Axiata 번호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충분하다.

그러나 인도네시아에 거주하는 많은 외국인들은 KTP 및 KK 번호를 여권, 임시 체류 허가(KITAS) 또는 영구 체류 허가(KITAP) 번호로 대체 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문자 메시지가 실패했다고 불평했다. 이동 통신 서비스 사업자의 지점에 여권을 가져가야 한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