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D(National History Day) 아시나요?

김혜민 / JIKS 11학년. 한인포스트 학생기자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역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되새겨 주는 말이다. NHD라고 들어보셨나요? NHD는 National History Day의 약자이며 역사를 바탕으로 미국에서 열리는 인문학 분야의 최고의 대회입니다.

올해 45주년을 맞은  NHD의 주제는 ‘Conflict and Compromise in History’ 즉, 역사의 갈등과 타협이다. 매년 각 나라 국제학교 입상자는 각 국가별 준결승대회를 거쳐 미국 본선에 참여할수있다.

전세계 대회 참가자 수만 해도 약 70만명에 이르고 역사 교사 숫자만 4만명에 달한다. NHD 대회는 중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참가가 가능하며 주니어와 시니어 레벨로 나누어져 크게 다섯 부분으로 다큐멘터리, 전시, 보고서, 퍼포먼스, 그리고 웹사이트 부분으로 대회가 행해진다.

몇년전 외국학교에 재학중 한국 학생으로써 인도네시아 대표로 미국 결승에 참가했던 한인 김혜리 학생은 한국 역사를 영어로 전 세계 학생들에게 알렸다는 것에 굉장한 뿌듯함을 느꼈다고 했다.

특히 위안부라는 주제로 프리젠테이젼을 하면서 위안부의 권리와 인권 문제를 세계 학생들에게 알리는 의미있는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매년 3월이면 세계 각국의 국제 학교 중-고등학생들은 NHD라는 세계적인 역사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예선전을 치루고 미국 본선 준비를 한다.

2018년 National History Day(NHD) 세계 역사 대회 미국 결승전은 6월 10일에서 14일까지 개최되며, 그전까지 여러 나라에 있는 외국 학교에서 치열한 예선전이 시작될것으로 보여진다. 역사에 관심있는 학생이라면 한번쯤 도전해 볼만한 대회이다. img_6428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