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4주 시사용어(450)

Keselamatan  Kerja (끄슬라마딴 끄르자)

Keselamatan아라는 단어의 어근은 “selamat”이며, “ 안전, 구원, 무사하다” 라는 뜻이며 ‘끄르자 (kerja)’라는 단어는 일하다, 근무하다, 노동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Keselamatan Kerja라는 단어는 노동안전이라는 뜻이다.
Selamat이라는 단어는 모든 사람에게 인사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오전에 selamat pagi, 낮에 selamat siang, 오후에 selamat sore, 밤에 selamat malam 라는 일반적인 인사가 있고, 특별한 경우 밥을 먹고 있는 친구들을 볼 때, 친구들에게 “selamat makan (맛있게 드세요)”라고 하고, 결혼식에 와서 신랑 신부에게 Selamat menempuh hidup baru (결혼 축하합니다” 라는 인사를 할 수 있다. 이렇게 모든 인사에 selamat 이 들어가지만 상갓집에 가면 가족에게 “turut berduka cita (우리는 같이 슬쁘다)” 라는 인사를 한다.

콤빠스신문은 2월 21일에 “Priotitaskan Keselamatan (안전은 우선이다)”이라는 제목으로 노동안전과 노동사고에 관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MRT건설과 LRT 건설, 그리고 고속도로건설에 사고가 2017년 8월 1일부터 2018년 2월 20일까지 14번 발생해 사고로 인해 8명의 근로자가 사망했고 20명의 근로자가 중경상을 입었다.

사고발생은 노동안전과 상관이 있는데 콤빠스신문은  “Priotitaskan Keselamatan”이라는 제목으로 관련된 당국들에게 노동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한다고 보도했다.

UU MD 3 (우우 엠데 띠가)

UU MD3는 Undang-undang (법률), MPR (Majelis Permusyawaratan Rakyat / 국민협의회), DPR (Dewan Perwakilan Rakaya/국회), DPD (Dewan Perwakilan Daerah / 지방대표위원회), DPRD (Perwakilan Rakyat Daerah/지방의회)라는 준말이다. 이에 대해 콤빠스 신문이 2월 21일에  “Masyarakat Bisa Uji Materi Revisi UU MD3 (국민이 개정된 UU MD3에 관한 법률폐지를 요구할 수 있다” 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보도했다.

기사 본문에서 “야소나 라울리 법무인권부장관이 UUMD3에 관한 법률에 국회의원을 비판하거나 비난하는 사람이 징역형 선고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을 때, 조코위 대통령은 깜짝 놀랐다” 라며, “기자협회(PWI)는 헌법재판소에게 UUMD3에 관한 법률을 폐지하라고 요구를 하겠다”라고 전했다.

현재 UUMD3에 관한 법률에 국회의원을 비판하거나 비난하는 사람이 징역형 선고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언론자유를 위협하는 찬반 양론을 일으켰다.

Dirumahkan (디루마흐깐)

Dirumahkan 이라는 단어의 어근은 rumah이며 집이라는 뜻이며, 공장에 작업이 없어서 해고를 받아 실업자가 되어 집에 있게 한다는 뜻으로 ‘실업자가 된다’는 말이다.

다른 말로 말하면 Dirumahkan는 pengganggur이라고 한다. Pengangguran이라는 단어의 어근은 anggur이며 포도라는 뜻이다.

콤빠스 신문이 2월 21일에 “10.500 Pekerja Terancam (10.500명의 근로자가 위협을 당한다” 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보도했다. 기사본문에 “해외에서 투자분위기가 좋아 기업인들이 해외로 공장을 이동해 수천명의 근로자가 일자리가 없어질 것”으로 밝혀졌다.

이 일이 중부 자와 주 시도 아르 조 군에 일어나 현재 글로벌 경제가 아직 완전이 회복하지 않는 반면에 국내에서 최저임금이 늘어나 회사의 부담이 무겁게 되어 기업인들이 해외로 이동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에 석유를 생산하고 석유로 되어진 제품을 생산업체는 PT Ecco Indonesia와 PT MS인데 이 업체의 근로자들을 해고를 할 것이라는 보도에 따라  PT Ecco Indonesia는 7500명의 근로자를, PT MS는  3000명의 근로자를 해고하겠다는 것으로  밝혀졌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