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랄인증, 종교부와 MUI 분업관리

삼양라면측은 국내최로로 라면할랄인증을 받았다고 발표

국내산 종교부 통해 온라인 서비스로 제공
외국산은 MUI 통해 인증업무받아야

루크만 할림 사이푸딘 (Lukman Halim Saifuddin) 종교부 장관은 할랄청(Halal Certification Agency)을 발족한 후에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슬람 단체인 MUI의 할랄인증에 대하여 외국산 수입제품 할랄 인증으로 권한을 줄였다고 10월 12일 콤파스가 보도했다.

할랄인증 기관은 할랄제품 보증에 관한 법률 No. 33/2014에 기초를 두고 있다. 루크만 종교부 장관은 “할랄 인증기관은 인증서 발급을 위해 기업체로부터 돈을 받아서는 안된다”고 지적하며 “앞으로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요금없이 인증서가 발급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MUI 자이눗 타우히드 사디(Zainut Tauhid Sa’adi) 부 위원장은 “할랄 제품 보증법의 초안 작성과 에이전시는 MUI가 갖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이 같은 정부의 결정을 환영했다.

자이눗(Zainut) 부위원장은 ” 할랄 제품의 보호 및 보장과 관련된 모든 것은 이제 정부의 책임이다”라고 밝히며 기구 설립과 함께 할랄 증명서 요건에 관한 법적 확실성이 있기를 희망했다. 그는 또한 할랄인증 획득은 의무 사항은 아니라고 덧붙이며 MUI는 정부의 결정을 지지해야 하고 이에 따른 법적 집행에 따라야한다고 말했다고 콤파스는 보도했다.

안선근 박사는 한인포스트와 인터뷰에서 “할랄인증이 종교부로 전부 이전된게 아니고 종교부내에 할랄청을 신설해서 국내 70%정도를 관리할 것이고, 외국산 수입인증업무는 기존대로 MUI에서 갖고 갈 것”이라고 전 했다. <기사. 경제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