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인도네시아대학교 한국인 입학생 2년연속 4명….왜?

한인유학생 524명 가운데 UI 재학생 43명 8.2% 불과 / UI 휴학1년에 병역의무 휴학 불가능 제도개선 필요 / 기술연구 고등교육부 10만명 유학생 유치목표 한국유학생 홍보 나서야

SHARE

인도네시아에 대한 비전을 품고 인도네시아를 배우고 익히려는 한국인 대학생들이 줄어들고 있다. 최근 인도네시아 최고 명문대학인 국립인도네시아대학교(Universitas Indonesia 이하 UI)에 다니는 한국인 학생이 급감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인포스트가 입수한 UI한인학생회 자료에 따르면 2016 – 2017년 신입생 4명, 2017-2018년에 입학한 한국인 대학생도 겨우 4명이라고 전했다. 2016년 2017년 UI 한국인 입학생이 계속 줄어들고 있다.

2016년 신입생 4명은 – 금속 및 재료 공학과 – 국제관계학과 – 커뮤니케이션학과 – 인도네시아문학과이고, 2017 신입생 4명은 – 경제학과 – 경영학과 – 인도네시아 문학과 2명이다.

이는 2017년 9월 현재 UI 한인대학생 재학생 43명 가운데 3-4학년 재학생 35명에 비하면 신입생 1학년 4명, 2학년 4명으로 총 한국학생 대비 9.3%에 불과하다.
2

또한 UI 재학생은 인도네시아 한국인 전체 유학생 524명 가운데 43명 재학하고 있어 타 대학 유학생에 비하면 8.2%로 차이가 많이 나고 있다.

인도네시아에 대한 한국인 학생의 입학 열기에 비하면 UI 재학생과 입학생이 매년 줄어드는 이유는 분분하다.

이에 UI 입학에 탈락한 학생들은 “UI에 입학하려면 랭귀지 코스인 BIPA 과정없이도 입학할 수 있지만 1년동안 BIPA를 마치고 원서를 넣었는데 탈락되었다”면서 “확인결과 해당학과는 2년동안 한국인 학생을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학입학 관계자는 “한국인 학생들이 면학보다는 취업을 목적으로 다니다가 취업을 하면 휴학하거나 자퇴하는 경우가 많아 면학분위기를 해치는 경우가 많다”면서 “또한 수험생들의 성적등급이 낮은 경우가 많았다”고 밝혔다.

재학생들은 “남학생의 경우 병역의무인 군대를 갖다 와야 하는데 UI 경우 휴학도 1년밖에 인정해 주지않고 있어 어려움이 많다”면서 “병역관련 휴학문제는 개인이 나서기 보다는 대사관이나 기관에서 나서주어야 한다”고 전했다.

이에 한인 신입생들은 UI를 우선적으로 두고 인도네시아 대학을 선정하고 있으나 여러 다른 대학 입학조건과 비교할 수 밖에 없다는 것.

국립인도네시아대학교 2017년 한인대학생 학부별 재학생은 43명으로 각 대학별 명단은 다음과 같다.

FIB학부 11명(영문학과 4명, 인도네시아어 7명, 일본어 1명), FISIP 학부 9명(국제관계학 5명, 커뮤니케이션 3명, 사회학 1명), FPSI 학부(심리학과 3명), FE학부 5명(회계학 3명, 경영학 2명), FT학부 6명(금속재료공학 2명, 토목건축학 4명), 법과대 6명, 치의대 3명
1

최근 사드로 인한 중국장벽으로 아세안 국가에 대한 교역 진출확대로 인도네시아가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한국기업뿐만 아니라 비영리단체, 대학생의 인도네시아 진출이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는 경쟁국에 비해 유학 제도 미비와 외국인 취업 제한 정책을 강화하고 있어 유학생이 줄어드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인 유학생들은 UI를 비롯한 UPH, 트리싹띠대학, 아뜨마자야 대학, Gadjah Mada 대학 등에 재학 중이다.

한편, 연구기술 고등교육부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외국인 유학생 7000명 가운데 대한민국 유학생은 524명으로 띠모르 레스테, 말레이지아, 태국에 이어 네 번째 국가라고 밝혔다. 7000명 유학생은 기술연구 고등교육부가 갖고 있는 10만명 유학생 유치목표에 훨씬 못 미친다.

이에 인도네시아 정부는 더 많은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학생 비자 신청과 거주 허가 신청을 지원하는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한편, 2017년 UI 한인학생회 최두영 회장은 “UI 입학기준이 예년에 비해 토플 PBT 550에서 500점으로 낮아졌고, IB, A-level, SAT 등 국제학교에서 인정해주는 시험 점수가 있으면 입학에 많은 도움이 된다”며 많은 학생이 응시해 주기를 바랬다.

이에 한인동포들은 UI 유학생 감소에 대하여 “인도네시아 최고 명문대학에 입학하는 한인학생이 줄어드는 것은 심히 안타까운 일이고, 이는 수험생 수준문제보다는 병역휴학문제, 입학홍보 등 제도적인 개선이 더 필요하고 이를 위해 관계기관이 나서야 한다”고 전했다. <기사 한인사회부>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