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 10일 내각회의 북한과 단교 검토”

인질극 속 현지언론 보도 통상관계 단절도 논의 방침

(쿠알라룸푸르=연합뉴스) 말레이시아가 ‘김정남 암살사건’ 이후로 강도 높은 갈등을 빚어온 북한과의 단교를 정식으로 심의하기로 했다.
아마드 자히드 하미디 말레이시아 부총리는 “오는 10일 내각회의를 소집해 북한과의 모든 관계를 끊을지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현지 매체인 말레이메일 온라인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양국이 대사 추방을 시작으로 ‘상호 인질극’까지 펼치는 상황에서 대사관 폐쇄·철수를 비롯한 외교관계 단절도 정식으로 검토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북한이 이날 오전 자국 내 말레이시아 국민의 출국을 금지한다고 발표하자, 불과 수 시간 만에 말레이시아는 나집 라작 총리가 직접 나서서 말레이시아 내 모든 북한인의 출금을 금지하겠다며 초강수 맞불을 놨다.
앞서 추방통보를 받은 강철 북한대사가 쿠알라룸푸르를 떠났고, 북한은 일찌감치 평양을 떠난 모하맛 니잔 말레이시아 대사에 대해 추방 결정을 내렸다.

이런 분위기를 감안하면 말레이시아는 북한과의 외교뿐만 아니라 무역도 중단할 태세다.
또 다른 현지 매체인 ‘더 스타’는 옹 카 추안 국제통상산업부 제2 장관의 발언을 인용, 이번 내각회의에서 북한과의 교역 문제도 논의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추안 장관은 “현재로써 내각 결정이 없으면 교역은 그대로일 것”이라며 “매우 새로운 사태가 전개돼 그 사안에 관한 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제통상산업부는 지난주까지만 해도 북한과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음에도 북한에 무역제재는 부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혀왔다.

당시 무스타파 모하메드 국제통상산업부 장관은 “북한과 교역하지 말라고는 하지 않겠다”며 “민간 기업이 북한과의 사업으로 돈을 벌 수 있다면 리스크를 스스로 측정하라”고 말했다.
말레이시아는 북한과 1973년 수교했다.

북한은 말레이에 철광석, 아연 등을 팔고 고무, 팜유 등을 사들이는 식으로 작은 규모이나마 교역을 해왔다. 북한은 건설, 광산업에 노동자를 파견하고 있기도 하다.
말레이시아와 북한은 몇 주 전 김정남 암살사건이 발생하기 전까지만 해도 상호 무비자 협정을 이어갈 정도로 전통적 우호 관계를 유지해왔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