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대차대조표 축소, 인도네시아 경제에 직격탄

전문가 "연준 정책,아시아 신흥시장 경상수지 적자 확대· 부채 증가시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4조5000억달러에 달하는 대차대조표 축소에 들어가면도로, 철도, 항만 등 인프라스트럭쳐(사회간접자본) 향상에 집중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필리핀, 인도가 상당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뉴시스가 보도했다.

3개 국가들은 중국을 모방해 인프라 건설을 국가 경제 성장의 주동력으로 삼고 있지만, 연준의 정책을 버텨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통신이 8월 22일 보도했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2017 회계연도에서 인프라에만 600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올해 국내총생산(GDP)의 7%를 인프라 지출 목표로 설정했고,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지난 주 7000km의 새로운 도로와 4개의 새 공항을 건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들 3개 국가는 이 같은 각종 인프라 사업에 외국인 투자자들의 자금을 쏟아붓고 있으며 그 결과 세계에서 가장 빠른 경제성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연준이 대차대조표 축소에 나서면서 이들 3개 국가의 취약성이 드러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대차대조표를 축소한다는 것은 결국 금리인상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세계 경제에 악재로 작용할 수있다.

특히 중국과 달리 이들 3개 국가들은 인프라 계획을 위한 비용 마련에 필요한 산업, 수출, 그리고 국내 저축 기반이 부족하다는 데 심각한 문제가 있다.

땅을 파고 시멘트를 부으려면 중장비를 수입해야 하기 때문에 수입이 늘어나면서 결국 경상수지 악화로 이어질 수 박에 없다. 또 인프라에 소요되는 비용은 예산 적자를 압박해 정부는 외국의 현금에 더 많이 의존하면서 상황은 더 안좋아 질 수 있다.

싱가포르 소재 리서치업체 메이뱅크킴응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아시아 신흥시장에 인프라 투자를 강화하면 경상수지 적자가 확대되고 외부 부채가 증가할 것”이라며 “외부자금 조달 형태에 따라 일부 신흥시장은 변동성이 큰 외국 자본 흐름 및 통화 불일치 위험에 보다 민감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뉴시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