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KTP 부정부패 사건에 연루된 인원은 최소 37 명

부패척결위원회(이하 KPK)는 2명의 용의자에 대한 재판을 진행되고 있고, E-KTP와 관련하여 1억 7천만 달러의 횡령으로 최소 37명이 혜택을 입었다는 주장에 대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4월 7일 로이터 통신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KPK의 기소장에서 제기한 혐의는 국회의 한 방에서 공개적으로 나누어 가진 금액이 상당하며, 연루된 자들은 여당 관계자, 장관, 국회의장, 야당 의원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패 감시 단체인 국제투명성기구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국민은 의회를 국가에서 가장 부패한 기관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사건이 의회와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이 놀랄 일은 아니다. 그러나 이번 부패 사건은 규모가 상당해 이미 오래전부터 부패 스캔들에 익숙한 나라인 인도네시아에서도 깜짝 놀랄 만한 헤드라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Jusuf Kalla부통령은 E-KTP사건과 관련하여 인터뷰에서 “알다시피 인도네시아에 너무 많은 부패 사례가 있지만, 한편으로는 또 이들이 부정부패와 얼마나 힘겹게 싸우고 있는지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수많은 정치인과 경찰이 계속해서 KPK를 약화시키고자 했으나 이 기관은 동남아시아 내 가장 효과적이고 독립적인 기관 중 하나이다. 특히 지난해에는 91명을 조사했으며, 이는 15년 역사상 최고 기록이다. Kalla부통령은 “10년 안에 9명의 장관과 19명의 주지사, 고위 공무원 및 의원을 감옥에 보낸 국가는 우리 밖에 없다”고 말했다.

2015-2016 세계 경제 포럼 국제 경쟁력 보고서에서는 인도네시아가 ‘뇌물 및 윤리와 관련된 모든 조치를 개선하고 부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시급’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국제투명성기구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인도네시아의 부패 인식 지수는 라이베리아, 콜롬비아와 함께 176개국 중 90위를 차지했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