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부문 100% 외국인투자 허용

인도네시아 정부가 전자상거래 부문에서 외국인투자를 100%까지 허용할 방침이다. 지난 1월 15일 정보부 장관 루디안따라(Rudiantara)는 이와 같은 사실을 발표했으며, 또한 전자상거래 기업에 대해 차등적으로 법인세율 적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발표는 더 많은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가 투제제한 리스트를 계속하서 개정해 온 결과이다.

현재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전자 상거래 분야는 이전까지 외국인투자가 금지되어왔다. 그러나 압도적인 산업 창출과 관심으로 인해 인도네시아 정부는 이전의 태도를 완화시켰다.

루디안따라 장관은 “정부는 기업 규모에 대한 구체적인 설정은 없지만, 대기업의 전자 상거래 부문에는 외국인 투자를 제한 할 것이다”라고 발표했다.

그는 또한 전자상거래 기업의 규모에 따라 다른 세율을 적용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하여 그는 “중소 규모의 전자상거래 기업은 기업 매출의 1%의 최종 법인세율을 징수하며, 그 외의 대기업과 외국인 투자 기업들은 차후에 세율을 정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참고로 인도네시아 정부는 통상적으로 총 이익의 25%의 소득세를 징수한다.

스마트폰 사용 및 국내 인터넷 이용자 증가에 따라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연합(idEA)은 올해 2016년 국내 전자상거래 산업 총 매출을 전년 대비 2배 증가한 20조 루피아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인도네시아 내 현지 출신 전자상거래 사이트 마따하리몰(Mataharimall.com)와 라자다(Lazada), 토코피티디아(Tokopedia) 등이 있으며 더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한편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 출신 기업 아마존(Amazon)과 중국 출신 기업 알리바바(Alibaba) 아직까지 인도네시아에 진출하지 않았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